홍동면 마을계획단이 선정한 2가지 의제 중 두 번째인 홍동천 정화에 대해 깊이있게 다루기 위한 자리를 가졌습니다. 먼저 58() 진행된 홍동천 모니터링은 토론회에 앞서 전문가들과 함께 홍동천의 상황을 확인하기 위한 활동이었습니다. 최정호 센터장, 김홍수 책임연구원(충남연구원 물환경연구센터), 현경학(연세대 건설환경공학과 객원교수), 권봉관 전문위원(홍성군 친환경농정발전기획단), 안전총괄과 하천관리팀 팀장, 주무관과 주민분들, 총 열여덟 분이 참여해주셨습니다. 홍동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만나 가볍게 인사를 나누고 장곡면 오누이다목적회관에 주차 후, 화신저수지부터 홍동면소재지까지 걸어보았습니다.

상류인 홍동저수지의 여러 시설물의 상태와 낚시꾼들에 의해 버려진 쓰레기도 살펴보았고, 아름다운 풍광의 보에도 찾아갔습니다. 하천변을 걸으며 육안으로 보이는 하천의 오염 정도와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시간이 넘은 걷기에 많이 힘드셨을 텐데도 함께해주신 참가자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후 저녁식사와 함께 모니터링에 대한 소감과 생활하수, 축산 폐수 등 홍동천의 수질을 저하시키는 오염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515() 이뤄진 홍동 천살리기 토론회에는 42명의 주민 분들이 참석하셨습니다. 홍동천 모니터링 중 촬영한 사진을 이용하여 홍동천의 현황을 공유했습니다. 이어진 최정호 충남연구원 물환경연구센터장의 지정토론에서는 하천관리의 전반적인 체계와 함께 수질오염총량관리라는 제도를 소개해주셨습니다. 하천에 내보내는 오염배출허용량을 지정하고 허용량을 넘으면 개발 규제 등 여러 불이익 처분을 내리는 제도입니다. 삽교호 유역에서도 이번 해 11일부터 시행 중이나, 홍성군은 참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삽교호 유입 하천의 수질현황 분석 결과, 상류가 더 깨끗하다는 상식과 다르게 '삽교천 상류가 하류보다 수질이 좋지 않은 상황'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상류에 해당하는 홍동저수지의 오염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질개선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는 이야기로 마무리해주셨습니다.

현경학 연세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객원교수님께서는 홍동천 수질 개선 방안을 시민의 영역과 공공의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해주셨습니다. 시민의 영역에서는 주민 주도의 계획적인 수질 검사, 자연 정화 방식의 개별 주택의 하수 처리 등 주민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제시해주셨습니다. 공공의 영역에서는 가축 분뇨에 대한 관리, 수질오염총량관리사업 확대 등 행정의 협조가 필요한 부분들을 제시해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시민의 영역에 공적 개입이 병행되어야 효과적인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주셨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더욱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가 오고 갔습니다.

수질 모니터링 : 먼저 모니터링할 지점을 여러 곳 설정하고 월 1-2회 측정하기 등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후 시군에서 보건환경연구원에 요청하면 5개 검사 항목에 4~5만원 정도의 금액을 받고 수질 측정을 해준다고 합니다. 현재 구축된 데이터가 워낙 적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질 측정으로 데이터가 쌓이면 추이를 보고 오염원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답니다.

마을하천지킴이, 민관 거버넌스 : 2008년부터 홍동천살리기 모임이 진행되었고 당시 모니터링 지점을 설정해 농어촌공사에 수질 검사를 요청했다고 합니다. 홍동천을 살리기 위해서는 장곡면 등 유역 공유하는 곳과 함께 대책위원회 방식의 민관거버넌스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이밖에 팔괘리 부근 하천 준설작업에 대한 정보 공유와 홍동천으로 유입되는 실개천(도랑)부터 가꾸자는 취지의 도랑살리기 사업에 대한 제안, 홍동천 하천변의 친수시설에 대한 제안도 언급되었습니다.

 하천의 수질등급을 1등급 올리기 위해서는 10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주민들이 가까이 하고 싶은 깨끗한 홍동천을 만들기 위해서는, 장기적 관점에서 주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의지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토론회가 주민들이 주인이 되어 계획과 실천을 해나갈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홍동면 마을계획단의 최종 보고회는 6월 4일(화) 오전 10시, 홍동면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진행됩니다.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석 부탁드립니다.

 

글/사진: (사)홍성지역협력네트워크 노승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