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이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합니다.)

 

 

홍동면 주민자치회 2021년 첫 정기회의 진행

 

 317() 오전 10시 홍동농협 회의실에서 2021년 첫 정기회의가 열렸습니다. 24명의 자치위원이 마스크와 좌석 간 거리 두기, 발열 체크 등 코로나 방역에 힘쓰면서 참석했습니다. 전년도 12월 마지막 정기회의 이후 첫 정기회의로 전년도 사업 결산 및 감사보고, 분과별로 진행한 사업 및 운영평가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공동체자치분과를 중심으로 <찾아가는 주민자치회> 사업을 진행합니다. 주민자치위원들이 33개 마을로 찾아가 자치회 활동을 알리고 주민들의 의견을 보다 가까이 듣고자 합니다. 건강복지분과, 교육문화분과, 교통분과, 환경분과도 전년도 사업의 연계 속에서 주민 필요 사업들을 발굴하고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작년 주민총회에서 결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1순위 과제인 축산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행정-축산농가 등 이해관계자 모임을 구성하고 전문가 강연 및 우수시설 견학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문제해결 공감대를 높이고 공동의 해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주민자치회의 활동은 자치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자치회 홈페이지 https://hong-dong.net/)

 

2021년 홍성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

 

 주민이 제안한 사업을 주민이 선정하여 2022년도 예산에 반영하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144천만 원 규모로 홍성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군정분야사업(10억원) 및 읍·면 지역 자치활동 지원 및 지역 현안 문제해결을 위해 읍·면 주민자치회가 제안하는 읍·면 분야(44천만 원) 공모사업입니다. 6월까지 공모사업 신청이 진행되며 1, 2차에 걸친 예비 선정 및 9월 홍성군민 주민투표를 거쳐 확정됩니다. 홍동면 주민자치회도 이에 대한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차근차근 공모 신청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4월 주민자치회 정기회의 시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통해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합니다.

 

 

 

 

충청남도 온라인주민자치학교에서 주민자치 기본교육 과정 운영

 

 홍동면 주민자치회 위원이 되기 위해서는 홍성군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9조에 따라 주민자치활동에 관한 기본교육과정을 최소 4시간 이상 사전 이수하고 공개추첨에서 선정되어야 합니다. 충청남도는 온라인주민자치학교를 통해 주민자치 기본교육을 상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주민자치회 활동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은 온라인 주민자치학교를 통해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회의 운영 등 역량강화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기 교육은 주민자치위원이 되기 위한 필수 기본교육과정에 해당합니다.

(웹 포스터 참고/ 충청남도 도민 사이버교육센터(https://chungnamdomin.hunet.co.kr) - [도정핵심] - [주민자치] - [충청남도 온라인 주민자치학교])

 

글/사진: <주민자치회> 박희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