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농촌에서는 문화와 예술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자연과 더불어 지역의 어르신들과 만나며 급속히 사라지고 있는 옛 손기술들과 문화 그리고 그에 얽힌 삶의 기억들을 만나볼 수는 없을까? 고령화로 점점 비어가고 있는 농촌 마을에서 다양한 사람이 어울리며 함께 재미있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비슷한 생각과 고민을 가진 홍동, 장곡의 주민들이 모여 그동안 품어왔던 이야기를 나누고 농촌에서 문화·예술로 세대와 문화를 이으며 올 한 해 여러 일들을 벌여보기로 했습니다.

 

 모임의 이름은 <농촌에서 시작하는 생활예술창작소>로, 올해는 ‘2019년 잇다짓다 프로젝트’ 라는 이름으로 세 가지의 활동을 기획했습니다. 첫 번째는 삼농사, 염료농사를 지으면서 전통 손기술을 아카이빙하고 배워 삼베길쌈과 전통염색에 도전하는 ‘이음하다’입니다. 두 번째는 그림과 글, 원예치료 수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자신의 자아를 만나는 행복한 시간을 꿈꾸는 ‘내가되다’입니다. 세 번째 프로그램인 ‘지음하다’는 염색한 천으로 소품을 만드는 기초 재봉 수업, 함께 모여 뜨개질 하는 함께 뜨기, 마을의 화가에게 듣는 그림이야기 등 손으로 짓는 다 양한 수업과 함께 문화와 예술로 만남과 네트워킹의 기회를 만들어보기로 하였습니다.

 

 첫 활동은 ‘이음하다’의 삼과 염료농사로 시작되었습니다. 충남 당진까지 수소문해 찾아가 삼씨를 구하고 삼을 메는 공동체 작업을 아카이빙 하였습니다. 가까이에 있는 홍동면 창정마을에 찾아가 어르신들을 뵙고 직접 짠 삼베로 만든 수의를 보고 감탄하기도 하였구요. 삼을 접할수록 그 길은 높고 험하게 보이지만 용기를 내어봅니다. 염료농사는 문당리 ‘사회적 치유 교육농장’과 팔괘리 송정마을 이민형 선생님 댁 텃밭 그리고 송정 버스정류장 뒤편 작은 유지에서 짓게 되었습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작을 생각하는 주형로 회장님과 스들 그리고 이민형 선생님의 도관심으로 든든한 농사를 시작하였습니다. 6월부터 프로그램들도 서서히 기지개를 고 시작예정입니다. 올 한해 펼쳐질 <농촌에서 시작하는 생활예술창작 소>의 활동을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글: <농촌에서 시작하는 생활예술창작소> 이은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