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홍성군에서는 건강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홍동면을 대상으로 건강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건강리더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주민 스스로 서로를 돌보고 살피는 건강돌봄체계 마련을 위한 건강리더는 「건강지킴이」, 「건강지도자」,「건강활동가」로 역할을 나누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➊ 우리 마을 「건강지킴이」

 건강지킴이는 내 이웃의 건강을 마을 주민 스스로 돌보고 살피는 건강리더로 현재 홍동면 32개 마을 부녀회장님들께서 활동해주고 계십니다. 내 이웃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혈압을 측정하고, 건강문제를 관찰하여 필요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7월 12일에는 홍동면 행정복지센터에서 7월 건강리더 양성교육 및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매월 개최되는 회의에서는 마을별 주민 건강관리 활동에 대해 공유하고, 대상자 관리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건강주제를 선정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건강관리대상자 사전 조사 결과 취약하게 나타난 구강관리를 주제로 선정하여 올바른 칫솔질 및 구강위생용품 사용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➋ 같이의 가치 「건강지도자」 

 건강지도자는 마을회관, 경로당 등을 이용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체조 등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화신진료소 권역 신청 주민 20명을 건강지도자로 선정하여 몸건강, 마음건강, 사회건강, 환경건강 등 다양한 마을의 건강결정요인에 대해 공부하고, 이웃 주민에게 건강정보를 전달하는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홍성군 보건소에서는 홍동면 주민 대상 「건강활동가」를 추가 모집하고 있습니다! 

   주민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모집기간 : 연중 수시 모집

  • 역   

   - 마을의 건강문제 발굴 

   - 홍동면 건강결정요인에 대한 탐색 및 정보 공유

  • 신청접수 및 문의처 : 홍성군 보건소 건강증진팀(☎ 041-630-9047)

 

글: <홍성군 보건소> 전옥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