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이 글의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연말로 접어들면서, 저희 햇살배움터는 마을 곳곳에서 펼쳐온 올해 활동들을 갈무리하고 내년을 계획하는 시기로 보내고 있습니다. 한편 농한기를 맞이하여, 햇살배움터는 12월 한 달 동안 다채로운 교육 활동과 행사를 마련했답니다! 아래의 안내와 일정을 살펴보시고 12월 달력에 체크해주시기 바라고요~^^ 우리 마을 교육에 관심있는 주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먼저 '교육잡지 민들레읽기 모임'이 129() 저녁 730분부터 마을활력소 1층에서 열립니다. 한 달에 한 번 갖는 민들레 읽기 모임은 책이 없어도 함께 하실 수 있어요. 이번에는 민들레》 126호에 나온 글 가운데 한두꼭지를 같이 읽어보고 생각을 나눠봅니다. 지난번 첫 모임에서  오랜만에 차근차근 글도 읽어보고 우리 마을 교육에 대해 서로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니 새삼 좋았답니다. 교육과 관련하여 같이 읽고 싶은 책들을 가져와서 소개해주셔도 좋아요. 

 

 지난해부터 ㅋㅋ놀이터 프로젝트를 통해 홍동 지역의 놀이터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는 햇살배움터가, 이번에 특강 우리 마을 놀이터 어떻게 만들까?’ 를 엽니다. 12 13() 저녁 7시부터 마을활력소 1에서, 놀이터디자이너 편해문 선생님을 강사로 초청합니다. 아이들을 비롯한 학교의 다양한 구성원들과 지역주민들이, 민과 관이 협력하여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노는 놀이터를 만든, 전국 곳곳의 사례를 알아보고,  매년 홍동 원탁회의에 등장하는 '아이들 놀이공간 부족'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고자 합니다.

 

 지난 여름부터 열린, 마을교사 힘기르기 연속 강좌의 네번째이자 올해 마지막 프로그램이 12 14() 1~5시, 마을활력소 1층에서 열립니다. 이번에는 평화 역량과 시민성‘을 주제로, 성숙한 민주사회에서 요청되는 시민성과 평화만들기 역량이 갖는 의미/실제를 연습하고 익히는 과정을 마련했습니다. 강사는 평화교육 기관 <피스모모>의 평화교육 진행자이신 임은경 선생님이 맡아주십니다. 몸 활동을 포함한 워크숍 형태의 이번 프로그램은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교육 인원을 선착순 20명으로 제한하였습니다. 관심있는 마을 교사와 교육 활동가 분들은 소속과 이름과 연락처를 적어 이메일 onmaulnet@gmail.com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ㅇ 문의: 010-8799-5879 정영은)

 

 지난 가을, 줄줄이 강력하게 등장했던 태풍들 가운데 태풍 링링을 기억하시나요? 태풍 링링이 들이닥치는 바람에 미뤄진 'ㅋㅋ만화방 탄생 5주년 기념 행사'12 16() 저녁 6시부터, ㅋㅋ만화방에서 가집니다. 이미 만화방을 애용하는 우리마을 초중고 학생 단골들끼리는 지난 8월말 맛난 간식들을 나눠먹으면서 다섯번째 생일파티를 가졌고요.(《마실통신》 9월호 기사 참고) 

 이번 12월 행사에는 마을 곳곳에서 매달 후원해주시는, 든든한 ㅋㅋ만화방의 이웃들 친구들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응원과 사랑 덕분에, 홍동면 유일의 어린이/청소년 문화공간 ㅋㅋ만화방이 5년동안 무사히 버틸 수 있었답니다~ 고마운 마음을 담아,  행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현재 만화방 후원자가 아니어도, ㅋㅋ만화방을 아끼는 분들은 누구나 함께 오셔서 축하해주세요~ 아이들과 손잡고 함께 오셔도 괜찮습니다. 조만간, 이번 5주년 맞이 행사의 자세한 내용들을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햇살배움터마을교육연구소> 정영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