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항균비누 속 트리클로산(Triclosan), 트리클로카반(Triclocarban)를 아시나요?

얼마전에 국내에 또다시 메르스 환자가 발병하여 또다시 2015년의 공포가 되살아나더군요. 이렇게 전염병이 유행하면 같이 회자되는 것이 항균이지요. 집에도 하나씩은 항균비누, 항균바디워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죠? 그런데 이런 항균제품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액상제품에는 트리클로산(Triclosan) 성분이, 고상제품에는 트리클로카반(Triclocarban) 성분이 사용되는데 미국식품의약품(FDA)에서는 트리클로산이나 트리클로카반이 일반비누나 물에 비해 추가적인 항균 효과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010) 그런데 이런 트리클로산이나 트리클로카반은 항균효과는 없지만 유해성은 여러 연구에서 지적되고 있습니다. 모유 수유모가 항균제품을 사용할 경우 화학물질이 피부와 입을 통해 몸에 들어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고 이런 화학물질들은 체내에서 박테리아 변형을 일으켜 질병을 촉진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리클로산이나 트리클로카반이 공공하수도에 유입될 경우 고체 하수 폐기물을 액체로 분해하는데 필요한 미생물을 변형하여 환경을 위험에 빠트리면서 자신들은 75% 정도가 분해가 되지 않고 남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최근 플로리다의 돌고래의 몸에서 트리클로카반이 검출되기도 했죠.

l  트리클로산 독성 (트리클로카반도 유사한 특성을 지님)

1.     Skin irritation : 피부 독성

2.     Endocrine disruption : 호르몬 교란

3.     Bacterial resistance : 박테리아 내성

4.     Contamination of water : 수질오염

5.     Disruption of aquatic ecosystems : 수중 생태계 교란

갑자기 항균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위협하는 항균비누나 항균바디워시 등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한번 성분을 살펴봐주세요. 혹시 트리클로산(Triclosan, TCS)이나 트리클로카반(Triclocarban,TCC)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즉시 중단해주세요. 자연으로 버리면 다시 우리에게 더 큰 피해로 돌아올 수 있으니 버리지 마시고 모아주세요. 모아진 제품들은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에서 수거하여 처리방법을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마을활력소에 항균비누 등을 모을 함을 10월에 마련할 예정이오니 많은 협조 부탁드려요.

-본 기사는 풀무학교생협에서 근무하시는 민들레님의 요청으로 쓰여졌습니다.


글 :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미선나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