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이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우리 마을 건강 목표는 스스로 정해요" 홍동다움 스스로 건강마을 운영     

 

홍성군보건소에서는 농촌형 건강도시 조성을 위하여 홍동면 화신진료소 권역 4개 마을(화신・모전・하원・동곡)을 대상으로 스스로 건강마을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건강마을 사업은 마을의 건강지도자를 활용, 매월 마을 주민 스스로 건강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 달성을 위한 일상생활 속 건강생활 실천 방법에 대해 논의하며, 건강한 마을 공동체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화신진료소 권역 4개 마을 20명의 건강지도자께서는 마을회관, 경로당 등을 이용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체조 등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동시에, 건강목표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과 건강생활실천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홍성군 보건소는 마을 주민의 건강목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나아가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고자 지난 9월 각 4개 마을 경로당 외벽에 건강목표 게시판을 설치하였으며, 매월 제안된 주민건강목표에 대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고, 건강생활실천 물품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글/사진: <홍성군보건소> 건강증진팀 전옥영(041-630-9047・9554)

 

 

할머니 손 맛, 건강한 먹거리로 재탄생! 할머니장터조합-홍성군보건소 협업 건강메뉴 개발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및 자립을 위하여 조직된 할머니장터조합 반찬 판매 사업이 보건소와의 협업을 통해 건강메뉴 개발 등 새로운 활력과 기대 속에 운영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홍동면에 거주하는 할머니들이 지역 생산 농산물로 만든 밑반찬을 홍동농협 내 반찬코너에서 판매하는 할머니장터조합은 귀농․귀촌인 등 1인가구 및 채식가구가 증가하는 지역적 변화에 대응 홍성군보건소와 함께 건강메뉴 3종을 개발, 오는 25일부터 매주 금요일 시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건강메뉴는 그동안 밑반찬별로 각각 판매하였던 것을 홍성군보건소 영양사의 영양분석을 통해 1일 섭취 할 영양소를 골고루 포함시킨 1인 반찬세트, 식물성단백질 등 채식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첨가한 채식반찬세트 ․ 채식김밥으로 다회용 용기를 사용 판매하며 제공된 용기지참 방문시 가격을 일부 할인해 준다.

 

또한, 할머니들의 건강관리 및 위생적 조리에 대한 보건소의 정기적인 지도․관리가 이루어지며 판매장소인 홍동농협 내 카트기, 게시판 등에는 다양한 건강정보가 게시된다.  

 

조용희 보건소장은 “유기농업 특구인 홍동면의 특성을 살린 건강한 재료, 할머니들의 손 맛, 영양적 분석 등을 통해 생산․가공․유통이 모두 건강한 바른 먹거리를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글/사진: <홍성군보건소> 건강증진팀 김하늬(041-630-904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