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5월 <생활건강교실>에서는 몸살림과 뜸을 소개합니다.

 5월 2일 낮2시, 조유상 조합원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산야초 이야기'와 '몸살림운동의 원리와 간단한 운동법'을 이야기합니다. 어린아이를 돌보는 엄마아빠가 함께 들으면 좋을 내용이어서, 일부러 아이들이 학교에간 낮시간에 시간을 잡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세대에게 도움이 되는 건강지식이니 누구나 환영합니다. 

 5월 9일 저녁 7시엔 유승희 조합원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뜸' 입문 강의를 엽니다. 뜸의 원리와 올해 105세를 맞이하신 구당 김남수 선생님이 창안한 무극보양뜸을 소개할 예정이에요. 역시나 모든 세대에게 유익한 내용이고요, 그중에서도 가정의 주치의 역할을 담당하신 어머니, 만성통증에 시달리시는 어르신들에게 추천합니다.

 5월 2일, 9일 모두 여농센터 2층 큰방에서 모이고요, 시간이 다르니 잘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조합원은 물론이고, 건강증진 모임과 활동에 관심있는 주민분들 모두에게 열린 자리입니다. 특히 지역에 새로 오신 분들이 기존 모임과 연결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난 4월엔 장한나 조합원의 안내를 따라 30분 요가를 경험해보고, “지압과 스트레칭으로 안아프고 일하기”라는 주제로 우리동네의원 이훈호 원장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동안 우리마을 주치의로서 홍동에서 쌓은 다양한 임상 경험들이 녹아있는 강의를 전해주었고요,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듣지 못해서 아쉬웠답니다. 우리 지역에 있는 다양한 건강증진 모임과 활동들을 연결한 <생활건강교실>은 매월 둘째주 목요일에 열립니다. 자세한 일정과 장소는 의료생협 밴드와 블로그(hoonoon.tistory.com/95)를 통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산행 소모임이 4월엔 가야산자락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산행에는 5살 우림이와 새봄이부터 신관호 조합원님까지 아이들 7명과 어른들 10명, 총 17명의 조합원이 함께 다녀왔습니다. 다양한 세대의 동행 들이 서로에게 속도를 맞추고, 코스에 선택을 두는 등의 방식으로 여럿이 함께 걷는 방법들을 하나씩 알아가게 되어 뿌듯하네요. 이번 <보원사지 - 아라메길 능선 - 개심사 - 용현자연휴양림 - 보원사지> 코스는 1시간 반은 가파른 산길이었고, 나머지 길은 능선과 임도여서 산책 하듯이 다녀왔습니다.

 벚꽃 뿐만아니라 새롭게 올라오는 온갖 나무들의 새싹을 보는 것도 즐거웠고, 용현계곡을 따라 내려오는 길에 물소리를 들으며 걷는 일도 더할나위없이 좋았습니다. 더 많은 조합원 이웃들과 이런 경험을 함께 하고 싶었지요. 자세한 지난 산행 후기와 다음 산행에 대한 안내는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 밴드(band.us/@hsmedcoop)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5월엔 19일, 셋째주 일요일에 가야산에 올라갈 예정입니다~

'구석구석건강교실'이 마을로 찾아갑니다!

홍동면내 마을회관을 차례로 방문하여 마을주치의 진료와 운동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지난 4월에는 창정, 개월, 반교, 산양, 세천마을에 다녀왔습니다. 혈압과 당뇨를 살피고 몸지도를 그려보는 기초검진에 이어, 우리동네의원 의사선생님의 진료와 근력을 키우는데 효과가 좋은 생수병체조를 함께하고 있지요. 몸과 마음을 살피는 이야기 뿐만아니라 마을의 특색이나 사정에 대해서도 여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습니다. 구석구석건강교실이 계기가 되어 마을회관과 연결고리가 많이 만들어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구석구석 건강교실>은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과 홍성여성농업인센터가 함께 준비하였고요, 올 한해동안 홍동 면내 33개 마을을 모두 찾아갈 예정입니다. 진료가 있는 날은 마을 이장님께서 방송을 해주실 예정이에요. 5월 7일엔 구정리 동막마을, 14일엔 운월리 상반월 마을회관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새로운 마을에 찾아갈 때마다, 마을에 사시는 분들의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진료가 필요한 어르신들을 회관으로 모셔 오거나,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옆에서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분들은 의료생협 조합부(070-4422-6769) 또는 동네의원(041.634–3223)으로 연락주세요.

 

+ 혹시 자리에 여유가 있으면 1년치 일정표를 넣어 주세요. 한글파일을 따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어르신문화교실 <내 나이가 어때서>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4월 18일 목요일, 어르신 문화교실 개강식을 열었습니다. 앞으로 12월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에 홍동면 행정복지센터(면사무소)와 꿈이자라는뜰 농장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참여하고 싶은 65세 이상 어르신께서는 면사무소와 의료생협에 문의해 주시고요, 자원봉사를 포함하여 재능을 나눠주실 분들의 연락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홍동면 맞춤형 복지팀 041-630-9368 / 의료생협 070-4422-6769 / 동네의원 041-634-3223

 

 

5월 한달간, 물리치료실을 잠시 쉽니다.

우리동네의원 물리치료사선생님이 건강을 돌보기위해 잠시 자리를 비울 예정입니다. 5월 1일부터 물리치료실 운영을 쉬었다가, 물리치료사를 구하면 다시 운영하겠습니다. 주변에 농촌, 마을, 건강, 돌봄에 관심있는 물리치료 선생님이 계시면 의료생협에 알려주세요. 

 hoonoon.tistory.com/96

글/사진<홍성 우리마을 의료생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