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재미난 총회도 있어? 이런 총회라면 총회에 얼마든지 참석하겠네.”지난 215일 마을활력소에서 지역화폐 거래소 총회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었는데, 그 중 한분이 하신 말씀입니다. 총회를 열기 전 1시간 동안 먹거리 장터를 열었는데요 그 중 하나 엉클스요리사들이 만든 훈제오리또띠아롤이 입맛 뿐만 아니라 기분까지 상큼하게 해 주었습니다. ‘엉클스는 장날마다 새로운 세계요리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분들 목표는 이윤을 남기는게 아니라 지역분들께 다양한 세계음식을 맛보이는 것인 듯 싸고 맛난 새로운 요리를 매달 선보이고 계십니다. 이분들 뿐 아니라 한 달에 한번 열리는 장터에는 소소한 의미와 재미로 서로에게 힘을 보태주는 분들이 많아서 앞으로 장터가 점점 더 번성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그리고 특별히 총회에서는 새로 디자인한 을 선보였는데요, 돈이 너무 예뻐서 쓰기가 아깝다고 하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사이언스 월든의 조재원 선생님이 오셔서 앞으로 홍동마을에서 실험할 똥본위화폐에 대해 대략적인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똥본위화폐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해서 소개드리겠습니다. 2부에서는 지역화폐 복권추첨이 있었는데요, 모두들 행운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듯 했지만 한 사람의 주인공이 나오자 자신이 탄 것 만큼 즐거워 해 주었습니다. 지역화폐거래소의 2019년 계획은 새로 디자인된 을 활발히 사용하기, 장터 활성화를 통해 공동체의 활발한 소통 도모하기. 내 소비의 10%를 지역화폐로!, 이언스 월든의 똥본위화폐 실험을 통해 새로운 즐거움 누리기입니다. 올해도 지역화폐 과 더불어 희망이 꿈틀대는 마을 만들어 보아요~

*구지역화폐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5월말까지 가까운 가맹점이나 거래소에서 신권으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에겐 이 있어~>

우리에겐 이 있어

돈 많은 사람은 쳐다보지 않아,

돈 많이 필요한 사람도 마음에 두지 않아

다만 오늘 일용할 양식이면 족한

가난한 내 이웃의 주머니를 채워주는 돈,

 

순이에게 한 뺨 작아진 치마,

담이네 곳간에 남아있는 쌀

올해 따라 더 많이 매달린 홍이네 단감

버려지지 않고, 멀리 팔려가지 않고

따라 마을에서 돈다

 

에너지를 적게 쓰고, 쓰레기를 덜 만들고

커다란 주머니로 빨려들어 가지 않고

다만, 내 이웃의 가난한 주머니를 채워주는 돈

다른 돈은 다른 세상을 만든다.

으로 다른 세상을 만들자.



 글: 정영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