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햇살배움터 12월 이야기

마을교사 힘기르기
햇살배움터는 지난해 12월 홍성행복교육지구 사업 가운데 ‘마을교사역량강화 프로그램 – 마을 성평등 교육, 농업 교육, 장애 교육’을 맡아 진행했습니다. 주제별로 관심있는 홍성군내 마을 학교와 주민 교사분들, 학부모분들이 모여, 각각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새로운 실천과 방법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함께 공동기획하여 진행한 행복한성이야기모임, 교육농연구소, 꿈이자라는뜰, 행복농장 선생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또 12월 22일에는 홍성군과 비슷한 농촌 지역인 전북 진안군으로, 마을교육에 관심있는 홍성군내 학부모, 학생, 주민 여러분들과 함께 교육네트워크 활동을 알아보러 다녀왔습니다. 진안군 마을교육현황과 마을교육공동체 구성현황을 살펴보고 백운면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안내해주신 진안교육복네트워크 선생님들 고맙습니다.

우리마을 ㅋㅋ놀이터 프로젝트

12월 15일에는 10년차 목수(자연공방생작 대표)이자 경기도적정기술협의회 이사님이신 한정현 선생님을 모시고 ‘우리마을 ㅋㅋ놀이터 프로젝트’ 두 번째 시간으로, 마을 사람들과 같이 놀이감을 만들고 노는 프로그램을 열었습니다. 한결 따듯한 날씨라 홍동초등학교 운동장에 모여서, 아이들과 학부모님들이 같이 나무도 자르고 드릴도 박아가면서, 힘을 모아 ‘다빈치 지지구조’ 놀이기구를 만들었습니다. 어느덧 해가 뉘엿뉘엿 지면서, 우리들은 얼어가는 손을 호호 불어가며 놀이기구 3가지를 무사히 완성했습니다. 마을 주민분들이 함께 나무로 만든 놀이기구는 당분간 홍동초등학교 운동장에 놓아두기로 했습니다.


ㅋㅋㅅㅍ 연말 발표회 

'ㅋㅋㅅㅍ(ㅋㅋ만화방 스스로 프로젝트)'는 마을학교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젝트팀을 만들어서 신청하면, 햇살배움터에서 팍팍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는 홍동중 2팀과 풀무고 1팀이 활동했지요~ 

12월에는 방학을 앞두고, ㅋㅋㅅㅍ 연말 발표회를 가졌습니다. 홍동중 Dance Trip 동아리와 풀무고 페미니즘 동아리에서 각각  관심있는 학교 친구들을 초대하여, 올해 ㅋㅋㅅㅍ로 함께한 활동 이야기를 나눠주었어요~  학기말 각종 행사들로 바쁜 학생들. 햇살배움터에서는 모처럼 맛난 간식을 그득하게 준비했고 ㅋㅋㅅㅍ 연말 쫑파티를 축하하면서 참석한 친구들과 함께 나눠 먹었답니다. ㅋㅋㅅㅍ 프로젝트는 2019년 봄에 다시 시작됩니다. 홍동 청소년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글/사진: <햇살배움터마을교육연구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