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2018 홍동주민 원탁회의

 

요즘 홍동면(면장 조기현)과 홍동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주정모)는 매주 추진 점검회의를 가지면서 720일 열리는 ‘2018 홍동주민원탁회의(이하 원탁회의‘) 준비에 한창입니다. 마을 곳곳에 원탁회의를 알리는 포스터와 현수막이 보입니다. 행정과 민간이 함께 준비하여 주민참여예산으로 열리고, 면 단위에서 유례가 없는 행사라서 외부에서도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홍동면에서는 공간과 비용의 문제로 인해 참가인원을 150명으로 정했습니다. 또 주민들이 원탁회의에서 원활하게 의견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도록, 원탁회의 운영 전문 업체에 진행을 의뢰했습니다. 충남 지역 사회적 기업인 <공감더하기>에서 이날 원탁회의 진행을 맡습니다. 참석한 분들의 토론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여러 회의운영 방법이 도입되며, 조별로 토론을 돕는 조정자(퍼실리테이터)가 한 분씩 배치될 예정입니다.

 

720() 오후 2시부터 홍동중학교 체육관(해마루관)에서 열리는 원탁회의는 개회를 시작으로 이날 행사 소개를 간단히 가진 뒤, 참가자 150명이 각각 원탁에 둘러앉아 우리가 살고 싶은 홍동에 대한 세부 토론 주제를 정하고 조를 짜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후에는 선정한 세부 주제들에 따라 같은 조 사람들끼리 의견을 나누면서 우리가 살고 싶은 홍동을 위해 필요한 의제를 함께 찾아냅니다. 이렇게 같이 찾은 우리 지역 의제들을 한데 모아놓은 뒤, 같이 우선순위를 정해보고 참석자 전체와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 뒤에 마무리됩니다.

이번 원탁회의에서 모아진 우리가 살고 싶은 홍동에 대한 의제들은 홍동면과 주민자치위원회에서 마을회관과 면사무소 등 홍동면 곳곳에 게시할 예정이고, 원탁회의 결과 중에서 실현가능한 내용은 홍동면의 사업으로 개발할 계획도 갖고 있답니다.

 

주최측은 이번 원탁회의에 참가하는 분들에게 두 가지 약속을 지켜주십사 당부했습니다. 먼저, 원탁회의는 강의가 아니라 함께 의견을 주고받는 토론이므로, 다른 사람 이야기도 듣고 내 생각도 말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탁회의는 토론을 통해 함께 우리 지역 의제를 찾는 과정이 이어지므로, 2시부터 5시까지 총3시간 동안 끝까지 자리해주셔야합니다. 이 두 가지 약속을 기억하시고, 참가 신청을 하면 됩니다.

 

참가 신청 접수는 72()부터 713()까지 홍동면행정복지센터(면사무소)에서 받습니다. 홍동면에 거주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신청 기간동안 홍동면사무소에 들러 ‘2018 홍동주민 원탁회의 참가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시면 됩니다.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면 홍동면 총무팀 유정수 주무관(630-9363)에게 연락하세요!

 

 글/사진: 마실통신정영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