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학교생협 갓골빵집을 이용하는 소소한 꾸르팁을 알려드리는, 갓골빵집 Q&A!>


1.     Q. 감자고로케와 앙버터는 왜 나타났다가 사라지나요?
A.
감자고로케는 감자가 제철일 때 만드는 계절상품이라 이제 곧 다시 나온답니다! 앙버터는 안에 들어가는 버터가 따뜻한 온도에서 녹기 때문에 겨울에만 만들고 있어요.


2.     Q. 계란과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빵과 과자는 무엇인가요?
A.
스펠트통밀빵, 바게트, 호두바게트, 치아바타, 지팡이빵, 납작빵, 각종 사워도우, 쿠키 종류로는 채식쿠키가 있어요.


3.     Q. 이름표에 적힌 사워도우천연발효종의 차이가 궁금해요.
A.
사실 두 말은 서로 같은 뜻이지만, 갓골빵집에서는 인공적으로 배양하지 않은 천연 효모를 사용해서 당일 구운 빵을 천연발효종빵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천연발효종을 이용해서 저온에서 하룻밤동안 천천히 발효시킨 빵을 사워도우라고 구분해서 부르고 있어요


4.     Q. 오전 10시까지 바게트랑 치아바타 예약할 수 있나요?
A.
바게트와 치아바타는 반죽을 조심스럽게 여러 번 접어주면서 천연발효종으로 아주 천천히 발효시키는 빵이에요. 7시 반에 반죽을 시작해도 최소한 1~2시는 되어야 완성된답니다. 그러니 바게트와 치아바타는 1 30분 이후로 예약해주세요.


5.     Q. 오늘은 왜 녹차쉬폰/지팡이빵이 없나요?
A.
쉬폰은 녹차, 밀기울, 딸기쉬폰 3종류를 번갈아 가며 만들고 있어요. 월요일에 어떤 종류를 만들지는 그날의 일정과 주문에 따라 정해집니다. 바게트 반죽을 이용해서 만드는 지팡이빵은 비교적 자주 만드는 편이지만, 매일 나오지는 않으니 오늘 꼭 지팡이빵을 먹고 싶다! 하는 분들은 전날 주문해주세요.


6.     Q. 꼬리가 짧고 오동통한 고양이한테 빵 줘도 되나요?
A.
식탐이 많은짧꼬는 어느날부터 생협을 제집처럼 여기며 살고 있는 고양이입니다. 아침마다 직원들이 사료를 넉넉하게 챙겨주고 있는데도 식탐이 정말 엄청나서 틈만 나면 손님들 빵을 노려요. 하지만 고양이에게 탄수화물은 그리 좋은 음식이 아니에요. 자꾸 빵을 먹으면 살이 더 찔 뿐만 아니라 건강이 나빠질 수 있으니, 짧꼬에게 빵을 주지 말아주세요. 또 한 가지, 짧꼬는 바람처럼 빠르게 빵을 낚아채 가는 냥아치입니다. 짧꼬가 옆에 있을 때는 빵을 빼앗기지 않게 조심하세요. 


땅에서 시작하는 빵을 만드는, 풀무학교생협 갓골빵집

전화주문: 041-633-8948/070-4607-7300     


글/사진: <풀무학교생협> 여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