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번엔 안전이다! : 생활화학물질 팩트체크2

가습기 살균제의 피해를 재현하지 않기 위해 지난 해 환경운동연합에서는 생활화학물질 팩트체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연장선상에서 올해는 생활화학제품 팩트체크’ 2탄으로 스프레이류(세정제, 방향제, 탈취제 포함)에 대해 대형마트 3(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와 다이소에 대해 집중모니터링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집중모니터링 방식은 지역에서 시민감시단을 조직하여 유통업체(대형마트 3사 및 다이소)를 찾아가 해당 제품에 대한 자가검사번호를 확인하여 기업에 성분물질에 대한 정보를 요청합니다. 그리고 환경부에서 제시한 사용가능한 살생물물질 목록의 함량기준에 기업의 정보가 적합한지를 확인한 후 시민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제품에 무해한”, “친환경”, “자연과 같은 표시를 사용한 제품에 대해서도 해당 문구의 표시금지를 요청하려고 합니다.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은 스프레이류 외에도 향후 추가 제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확대 실시할 예정입니다.

가정의 달에 맞춰 52() 전국의 환경운동연합에서 팩트체크2 캠페인 발족식을 가지고, 우리 지역에서도 같은 날 회원/시민들과 집중스프레이 모니터링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생활화학제품 집중모니터링 캠페인에 참가하실 시민감시단을 모집합니다.

시민감시단 활동 장소 및 시간 : 52() 1030, 롯데마트 앞

문의 : 김미선(미선나무) 010-8751-7092

 

 

(*) 관련기사 : 오마이뉴스 [당신이 뿌리는 그 스프레이, 성분이 궁금하다면]

 

 

자연발생석면지역 주민인식조사 및 캠페인 진행

우리 지역에 자연석면이 분포하는 것 알고 계신가요? 석면은 1급 발암물질로 석면폐증, 폐암 등 폐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면은 바늘모양의 섬유상 광물로 호흡에 의해 인체에 침투할 경우 폐조직에 박혀서 염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내열성, 내화확성, 절연성이 뛰어나고 가격이 저가여서 건축자재로 많이 사용되었으나 위험성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연계에도 존재하는 석면에 대한 인식수준은 매우 낮은 단계이며, 국내에서는 우리가 사는 충남, 특히 홍성의 광천지역에 자연석면이 많이 밀집되어 있다고 합니다. 자연석면이 분포하는 지역에서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함에도 우리는 우리 지역에 이런 물질이 존재하는지도 모를 뿐 아니라 개발 등에 의해 언제든 위험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예산홍성환경연합에서는 자연석면발생지역인 광천과 홍성에서 주민인식조사 및 석면의 위험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함께하실 분은 미선나무에게 연락주세요.

 

-광천 : 514() 1330~ 1530

-홍성 : 516() 1330~ 1530

 

환경연합 새 활동가 미선나무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4월부터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에서 생활화학제품 안전분야와 관련하여 비상근으로 활동하게 된 김미선(미선나무)입니다. 저는 현재 내포에 거주하고 있고 5살 아이를 둔 주부입니다. 이전에는 반도체 회로 소재를 연구개발하는 업무를 10년간 일하다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서 제가 사는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환경에 대해 2년간 이론으로만 공부를 하던 것을 바탕으로 환경운동연합에서 생활화학제품 팩트체크와 관련된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사는 지역의 환경현안에 눈을 뜨고, 우리 아이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돌려주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 항상 고민하는 활동가가 되려고 합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 미선나무 : 아름다운 부채라는 뜻의 미선(美扇) 또는 부채의 일종인 미선(尾扇)에서 유래.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으로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는 한국 특산식물




글/사진: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수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