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풀무학교 개교 60주년 행사를 마치고


 421일 '풀무학교 제 60주년 기념 풀무가족 한마당 행사'가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있었습니다 학생 뿐 아니라 수업생학부모마을분들이 많이 함께 축하해주셨습니다. 개교기념 예배를 시작으로 학생들의 아카펠라라르고 연주 등 공연이 있었고, 이어서 학생들의 공동학습 발표, 학부모와 수업생과 교직원 대표(홍순명 선생님) 분들의 기념인사가 있었습니다. 점심식사 후에는 수업생과 재학생 대화의 시간, 풍물 동아리 한마당 공연수업생 대동놀이가 있었습니다. 이날 행사는 학교를 둘러보며 끝냈습니다.


 이날 3시간 동안 발표한 개교기념 공동학습은 '풀무 60년'을 주제로 풀무학교 전교생이 3월말부터 한 달 동안 공부한 내용입니다. 전체 학년과 선생님 모두가 '▲학교의 역사와 정신 ▲유기농업 ▲지역단체의 현재와 역사 ▲협동조합 ▲시청각 자료 모으기 ▲수업생 인터뷰' 이렇게 6가지 주제별로 나누어 공부했습니다.

 학생관 1층에서는 공동학습 결과를 전시했는데요. 홍동 지역 단체들의 조형도와 학교 역사에 영향을 준 인맥도, 유기농업 연표와 창업생 사진 전시, 학교 건물의 변천 등등 재미있고 참신한 전시물들이 많아 눈길을 끌었답니다.


 개교 60주년 기념 공동학습은 지역과 학교가 서로 주고받은 영향과 관계를 다시 생각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또 그동안 학교를 다니면서 놓쳤던, 우리 학교 곳곳에 남아있는 소중한 역사를 새롭게 알게 되어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하지만 조별로 기록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조사방법 등 기본지식이 부족하여 자료 모으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발표 이후, 일부 발표자들은 잘못된 내용이 들어있었다는 의견을 듣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도 공부자료를 모으면서 도움을 주신 분들이나 단체들과의 소통이 잘 안 되는 등, 아쉬움도 남는 개교기념 공동학습이었습니다또 기대했던 '수업생과 재학생 대화의 시간'에는 좀더 다양한 수업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번엔  아쉬웠던 것을 좀 더 개선해서 더욱 뜻깊은 개교기념 행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동학습 내용은 문집으로 펴낼 예정입니다지난 한 달 동안 개교기념 공동학습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귀한 자료들과 인터뷰 시간을 내주신 마을 단체들과 주민분들, 수업생 언니들! 개교 60주년 행사에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 정말 고맙습니다!


글: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마을아카이브반> /사진: 《마실통신》 정영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