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 빗물저장소를 소개합니다

 

지난 2<빗물을 모아쓰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강연 이후 우리 지역에도 빗물저장소가 생겼습니다! 지난 317일 여러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활력소와 홍동파출소에 1톤짜리 빗물저장소가 설치되었습니다. 마을활력소는 스테인리스 빗물관에 물통 4개를 연결했고, 파출소는 1개의 PVC 빗물관을 물통으로 연결, 수압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물통 안에 수중모터를 장책해보았습니다. 마을활력소는 지붕면적을 고려했을 때 3톤 규모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있어 활용도를 지켜보고 물통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낙엽과 이물질을 촘촘히 거르는 기능과 초기 빗물은 버리고 받을 수 있는 기술은 아하생활기술협동조합에서 조금더 연구해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마침 다음날 비가 와서 확인해보니 물통이 꽉 차 있었고 수도꼭지로 물도 콸콸 나왔습니다. 빗물저장소에 모인 물은 주변 텃밭과 화단에 이용될 예정이며, 다양한 활용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4월에는 빗물저장소를 예쁜 그림으로 꾸미고 안내판을 게시하려고 합니다. 이 사업은 홍동면주민자치위원회 환경홍보분과에서 사업비를 지원하고 예산홍성환경연합에서 기획했으며 아하생활기술협동조합이 기술력을 보태 진행되었습니다.

공생공락에서는 풀무전공부 교무실 지붕 빗물을 모아 근처 비닐하우스에서 사용하는 빗물저장소를 기획하고 있다고 하고요, 홍동면사무소도 건물특성을 고려한 설치방법을 고민 중에 있다고 합니다. 풀무고등학교 농업과학동아리 친구들은 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빗물저장소를 점검하고 보완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지난 강연에 빗물저장소 상담쿠폰을 받으신 분들 댁을 방문해 컨설팅을 해드리기도 했습니다. 지역의 사례들도 눈여겨보고 잘 기록하려고 합니다.

작은 시도이지만, 이 시범사업이 우리들의 물감수성을 살리고 물에 대한 자치()권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빗물저장소 이거 꽤 쓸모 있네’, ‘저 정도면 나도 할 수 있겠어’,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들지 않는군’, ‘이런 기능을 개발해볼까?’ 등 빗물과 빗물저장소에 쉽고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도 되었으면 합니다.

아직 시작하는 단계이고 시범사업이라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앞으로 함께 학습하면서 보완해나가려고 합니다. 관심 가지고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지속적인 응원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 환경연합 블로그에서 우리 동네 빗물저장소 관련기사를 만나보세요. blog.daum.net/yhkfem

 

 

 우리 지역에 꼭 필요한 환경정책은?” : ‘한 줄환경정책 대모집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은 오는 6.13지방선거를 맞아 후보들에게 환경정책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환경연합 사무국에서 그간의 활동과 지역현안 들을 모아 정책화하는 것과 아울러 주민들,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풀뿌리 환경정책을 만들려고 하니 의견 주세요. 거창하거나 구체적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지역의 환경과 주민건강을 보호하는 피부에 와닿는 환경정책을 한 줄정도로 간단히 보내주세요. 보내주신 내용은 4월 개최 예정인 <환경정책 워크숍>의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한 줄환경정책은 환경연합 사무국으로 문자 주시거나(010-6209-4121) 환경연합 블로그를 통해 답하실 수 있습니다.


글/사진: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수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