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이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합니다.)

 

 

 

홍동중 학년말 보내기 -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과 연극 발표회 

 홍동중학교는 12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오전 수업을 교과통합수업 수업기간으로 정하여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였습니다. 
1학년은 학교 공간을 학생들의 눈으로 관찰하고 공간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우리가 상상하는 학교공간은?’이라는 주제로 안전하고 깨끗하고 아름답고 행복하고 즐거울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보기 위한 탐구활동을 통해 학교공간 바꾸기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첫날은 학교공간혁신이 시도되었던 다른 학교의 다양한 공간 변화를 보며 우리 학교의 공간을 자세히 살피는 과정으로 시작하였고, 2~3일째는 모둠별로 자신들이 변화시키고자 하는 공간의 문제를 분석하고, 계획을 치밀하게 협의하고 사후 변화될 공간을 상상하며 그림으로 그려보기도 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발표자료를 만들었습니다. 마지막 4일째는 1학년 전체 8모둠이 각각의 모둠에서 조사 탐구한 자료를 발표하였는데, 화장실 공간을 더욱 쾌적하고 청결한 느낌이 나도록 변화시키기, 급식실 밖 어두운 외벽 공간을 화사하게 변화시키기, 스트레스를 풀 공간 만들기, 다소 지저분한 신발장과 그 근처를 화사한 공간으로 고쳐보기, 운동장에서 올라오는 계단에 그림 그리기 등 학생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발표되었습니다.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학교가 자신들이 상상하는 대로 바뀌는 즐거운 상상을 하며 이루어진 이번 프로젝트는 시간을 두고 더 검토한 후 2021학년도 실행 여부를 고려하여 진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2,3학년은 2021학년도가 홍동중학교 개교 50주년임(3월 11일)을 염두에 두고, 홍동중학교의 어제와 오늘을 함께 조사 탐구하며, 내년 개교기념 행사를 준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은 개교 50주년을 기념하는 로고가 새겨진 열쇠고리를 제작계획을 세우기도 하고, 졸업을 앞둔 3학년 학생들은 타임캡슐을 만들어 오늘을 기억하고 미래의 만남을 약속하기도 하며, 학교의 역사를 담은 달력 제작을 계획하기도 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이 예상되기도 하지만 학교는 내년 개교 50주년 기념식에 전시회나 문화예술 공연과 강연 등을 동문들과 함께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이번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물을 검토 후 진행할 예정입니다. 
 홍동중학교는 교과통합수업 외에도 24일(목) 해누리에서 연극발표회가 있었습니다. 방과후학교 연극부 12명의 학생은 최근 3주간 연극을 위해 주말도 반납하고 연극을 올리기 위해 준비하여, 함께 살아가는 삶이 어떠해야 하는지와 어른들의 탐욕스러움을 비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늑대>와 <피리부는 사나이> 두 작품을 올려 많은 박수를 받았습니다. 
 학교는 2021년 1월 12일 종업식과 졸업식을 앞두고 막바지 학년말을 보내고 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별탈 없이 학년을 잘 마무리하고 새 학년을 준비하는 긴 쉼의 겨울방학 맞이를 잘 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글/사진: <홍동중학교> 교사 최미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