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간행물 ‘햇살배움터 교육네트워크 제5호’ 발간

 

 2019년도 한 해 동안 햇살배움터마을교육연구소의 교육네트워크 활동 기록을 모아서, 간행물 제5호를 펴냈습니다. 홍동면 4개 학교 마을학교 가운데, 홍동초 마을학교 수업에서 아이들과 만난 마을교사의 이야기를 담은 기획 ‘부엌놀이를 돌아보며’를 비롯하여, 홍동면 각 학교 아이들이 홍동에서 쌓은 추억들을 모아낸 작은학교 이야기, 햇살배움터 1년 돌아보기, 연속 특강 마을교사 힘기르기 1~4 다시보기, 햇살배움터가 지원하는 마을교육 작은 공부방(나우향연, 비폭력대화모임, 놀이모임 앗싸, 책아마, 행성)의 2019 활동 이야기, 2019 ㅋㅋㅅㅍ 발표회 이야기, ㅋㅋ만화방 일꾼 추천만화 등등이 실려있습니다.
 2019년 홍동면 일대에서 펼쳐진 마을 교육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 햇살배움터 간행물 5호를 살펴보세요! 이번 간행물은 곧 ㅋㅋ만화방과 마을활력소에 비치될 예정입니다. 간행물 구입을 원하는 분들은 햇살배움터 마을교육연구소에 문의해주세요.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소개


 최근 텔레그램에서 집단 디지털 성착취 범죄가 드러나 드러나, 분노와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파악된 피해자 중 21%가 미성년자이고, 가해자는 고3이었으며 N번방에 가입한 가담자의 60%가 10대~20대였다고 합니다.
요즘은 유아들도 스마트폰을 다룰 줄 아는 세상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성폭력에 예민하게 대응하면서 건강한 성인지 감수성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 자라나기 위해, 피해자도 가해자도 되지 않도록, 학부모와 교사 등 양육자/교육자들부터 민감하게 고민하고 성평등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교육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햇살배움터는 이에 대하여 교육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자유로운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아래 내용은 초등젠더교육연구회 아웃박스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교육 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ㅇ 디지털 성범죄 가해 예방 교육
- ①상대의 허락(동의) 없는 사진/동영상 촬영은 불법이자 범죄 ②불법 촬영물을 보는 것도 범죄 ③불법 촬영물을 다른 사람에게 보내고 올리고 퍼트려도 범죄입니다. 가족 사이에도, 친한 친구 사이에도, 허락(동의) 없이 몰래 촬영은 안됩니다.(동의가 있는 촬영물도 유포하면 범죄입니다.)
- 침묵이나 방관하지 않기: 단톡방에서 성희롱 등 부적절한 대화 나눌 때 제지하기, 불법 음란 게시글 신고하기 등 적극 대응합시다.

 

ㅇ 성상품화 인식 교육
- 다른 사람의 신체를 ‘물건’처럼 함부로 여기지 않고 소중한 ‘인격체’로 존중합시다.

 

ㅇ 개인정보보호 교육
- 온라인으로 다른 사람의 개인 정보(SNS 아이디, 비번/ 사는 곳/ 휴대전화번호/ 주소 등)를 요구하거나 전달하지 않아야 합니다. 나도 다른 사람에게 개인 정보를 보내지 않아야 합니다.

글/사진: <햇살배움터마을교육연구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