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이 글의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합니다.)

 

 

5차 정기총회 보고

 

의료조합은 지난 331, 코로나19 확산 우려와 대면행사 제한 지침에 따라 서면결의를 중심으로 5차 정기총회를 열었습니다. 조합은 인편과 우편으로 조합원 554명에게 총회 자료집을 보냈고, 조합원들은 각 안건에 대한 찬반의사를 서면으로 제출해주셨습니다. 과반수 이상의 조합원이 참여해주신 덕분에 감사보고서, 사업보고와 결산안, 잉여금 처리안, 사업계획과 예산안 등 조합 운영을 위한 필수 안건들을 승인하였습니다.

지난 4년동안 조합원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우리 조합은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으로 조직을 변경할 수 있는 기본 자격을 갖추었습니다. 하지만 전체 조합원의 2/3가 한 자리에 모여 조직변경을 승인하는 마지막 관문을 앞두고, 총회를 열 수 없게 되어 무척이나 안타깝습니다. 어쩔 수 없이 조직변경은 다음 시기로 늦추게 되었지만, 우리 지역을 스스로를 살피고, 서로를 보살피는 건강한 마을공동체로 만들어가는 노력은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앞으로도 계속 이어나가겠습니다.

우리 조합의 2020년 슬로건은 모든 조합원이 1년에 한 번 이상 동네의원을 이용하고, 조합재정을 지원하고, 건강증진에 참여하고, 조합사업에 기여하자입니다. 우리 조합의 가장 큰 저력은 바로 조합원의 참여와 협동임을 기억해주시고, 건강증진 소모임과 각종 조합 활동에 조합원 여러분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의료조합은 '마을과 단체로 찾아가는 건강교실, 어르신 문화교실, 건강실천단' 등 다양한 건강 복지 프로그램으로 지역주민 여러분과 다시 만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 위험이 사그라들어서, 즐겁게 모여서 이야기하고 운동할 수 있는 날이 곧 오기를 바랍니다.

(2019 농업인 삶의 질 향상 정책 우수사례집에 의료조합 '우리마을 주치의' 이야기가 실려 사진으로 전합니다.)

 

 

4, 우리동네의원 주치의 편지

 

안녕하세요, 우리동네의원 원장 이훈호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얼른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거나, 약국에 가서 약을 먹어야 빨리 낫는다', 오래된 믿음이 있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각자 이 믿음을 한번 점검해보면 좋겠습니다.

면역이 약하고, 갖고 있는 질병이 있다면 가벼운 감기도 큰 병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평소 건강관리를 못 하시던 분은 의원에 오셔서 면역을 높여주는 영양요법이나 생활관리법들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바이러스로 생기는 감기엔 따로 특효약이 없습니다. 아플 땐 우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잘 먹고, 잘 자고, 잘 쉬는 것이 빠르게 낫는 치료제입니다. 정상적인 면역과 심각하지 않은 감기바이러스라면, 대부분 2~3일이면 낫습니다.

2~3일이 지나고 난 이후에도 증상이 심하다면, 그때 병원 방문이 중요합니다. 치료가 아니라 진단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구분이 어렵던 기관지염이나, 부비동염, 폐렴 등 다른 질병들이 보이기 시작하는 때입니다. 우리처럼 감기로 진료를 보고 한 줌의 약을 받는 나라는 많지 않다고 합니다. 아마도 하루가 아깝게 열심히 살아와서겠지만, 감기를 통해 자신의 건강과 생활을 돌아보는 기회로 삼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관련 기사를 관심 있게 읽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코로나 19는 증상이 발생하는 초기에 전염력이 높습니다. 이것 때문에 지역사회에 퍼지는 것을 막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감기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외출을 자제하고 마스크를 챙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직까지 코로나에 뚜렷한 대책이 보이지 않지만, 하루하루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어찌 보면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로나 감염병에 걸린 환자들의 경험을 살펴보니, 심각한 증상이 아니다가도 갑자기 호흡곤란 등 심각한 질환으로 돌변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몸을 잘 살펴보고 변화를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동네의원은 현재 상황으로 방문이 어려워진 분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방문 진료와 전화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아픈 분들은 이런 정보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주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알려주시고 챙겨주세요.(방문 진료는 이동으로 인해 비급여진료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사진: <홍성우리마을의료조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