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도토리회>는 회원의 출자와 곗돈의 납입을 통해서 풀뿌리기금을 조성하여 공동체금융을 활성화하고 지역구성원간의 상호부조를 목적으로 합니다. <도토리회>에서는 회원(개인 또는 단체)의 공익적 마을사업, 창업, 생활비용을 위한 무이자 자금을 지원합니다.

 

 요즘 현대화폐이론(MMT, Modern Money Theory)에 대해 여러 논의가 오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금융시스템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올 수 있어서 금융권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이론입니다. 도토리회에서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관련 자료를 틈틈이 공유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흐름에 대해서도 소개하자면, 최근 유럽에서는 시중은행이 발행하는 예금화폐(Bank Money)와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본원화폐(Reserve Money or Central Bank Money)에 대한 구분을 명확히 하면서 시중은행의 통화창출기능을 제한하자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공공재인 화폐를 사유화하는 현 민간은행제도를 바꿔보자는 것인데요, 이에 대해서도 최근 소식을 중심으로 회원 여러분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도토리회 협동기금총액은 2억1천4백여만원(지역화폐 35여만잎 예금별도)이며, 2억 4백여만원(대출건수 32건)이 대출중입니다. 그리고 회원은 1명이 늘어 총 103 회원이 있습니다.(단체 12곳 포함) 

 

*도토리회 회원가입 문의는 010-8436-1874 또는 dotoribank@hanmail.net로 연락주십시오.

 

글: <경제협동체 도토리회> 이동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