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화신리 화신마을 이해권 이장님 만나다

 

이번 호에는 봄이 오면 진달래가 많이 피는 마을이라는, 화신리에 다녀왔습니다.

 

Q. 마실통신 독자분들에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에, 저는 6년째 화신리 이장을 보고 있는 이해권입니다. 저는 화신리에서 태어났고 군 제대 이후 선친과 복합 영농을 해왔습니다. 현재는 논, 밭 조금은 자급하기 위해 짓고 있습니다. 양계를 주업으로 육용종계를 키우고 있습니다. 육용종계는 육용으로 판매되는 닭의 종자 병아리를 말하는대요, 저는 그 병아리를 키워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이장님, 화신리 자랑 좀 해주세요.

화신리는 70년대 새마을 운동으로 대통령상을 받은 적도 있을 만큼, 화합과 단결이 좋은 마을이라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등 마을의 큰 행사마다 사용해온 화신리 깃발 용대기도 마을 보물로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매년 어버이날이면 관광을 가고 초복날에는 주민들과 삼계탕을 나눠먹는 행사를 합니다.

또 주민들 대부분이 벼농사를 하는데, 풀무생협 유기농 생산자들이 마을 전체 70% 이상이 될 만큼 친환경농업에 마을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습니다.”

 

Q. 화신마을은 급하게 처리할 사업들이나 앞으로 문제가 될 만한 일이 있습니까?

몇 가지 급하게 처리할 내용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화신마을 입구에 홍동에서 장곡 방향으로 이어지는 지방도로가 있습니다. 차량 통행량도 많고 과속 차량들 때문에 종종 인사 사고가 나고 있어서, 도로 방지턱이나 속도를 계측하는 안내판이 하루 속히 신설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정기관에 문의를 했는데 설계중이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마을 안전을 위해 cctv가 설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마을에는 90년된 용대기를 보관 중인데요, 문화재로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마을에서 보관하고 있는데 도난의 위험도 있고요. 또 마을 주민 분들 안전을 위해 cctv가 설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더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화신 마을에는 축산 농가가 12농가 됩니다. 축산농가에서 나오는 가축분뇨와 악취, 오폐수 문제가 앞으로 더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축산 분뇨 처리시설 지원이라든지, 악취와 오폐수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축산 농가와 해당 정부기관등과 협력해서 깨끗한 화신마을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진 마실통신이재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