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꿈이자라는뜰 [돌봄농부 + 돌봄농장 만들기] 프로젝트


꿈이자라는뜰이 새 터전에서 두번째 돌봄농장을 시작합니다. 아무 것도 없는 빈 밭에서 새롭게 돌봄농장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마을 이웃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저희가 돌봄농부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받았던 비폭력대화도 공유하고 싶습니다.

첫번째 과정으로 퍼머컬쳐 농장설계 워크숍을 지난 9월 8~9일, 1박 2일동안 8시간에 걸쳐 잘 마쳤습니다. 예전에 풀무전공부에서 퍼머컬쳐를 가르쳐주셨던 임경수박사님이 강의와 설계실습을 진행해주셨구요, 대안에너지기술연구소 연구원, 하자작업장학교와 풀무전공부 학생들, 장애가족의 부모와 특수교사, 간디학교 농사 선생님, 농부님 등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분들이 오셔서 함께 공부하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6팀이 각기 다른 농장 디자인을 제안해주셨고,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될 것인지 궁금해하셨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농장을 직접 설계하기 위해선 공부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모아졌습니다. 9월 18일 월요일 오후 6시, ㅋㅋ만화방에서 퍼머컬쳐 농장설계 후속공부모임을 시작합니다. 첫모임에선 공부모임 일정과 방식을 의논하려고 합니다. 열린공부모임이며, 함께 공부하실 마을 이웃들을 기다립니다.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돌봄농부 + 돌봄농장 만들기] 3박 4일 프로그램도 이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꿈이자라는뜰 블로그(www.greencarefarm.org)를 방문해주세요. 돌봄농장, 돌봄농부에 관심있는 분들을 만나 함께 배움의 시간을 가지고 싶구요, 이미 가지고 계신 경험과 일손을 보태는 마음으로 오시는 분들도 대환영입니다. 모든 과정을 모두 참여하셔도 좋고, 원하시는 과정만 골라 일부만 참여하셔도 좋습니다.

9월 28일~29일, 돌봄농장 만들기2_목공워크숍, 참가인원 10명 선착순
9월 29일~30일, 돌봄농부로 자라기_NVC비폭력대화 워크숍, 참가인원 10명 선착순
9월 30일~10월 1일, 농장에서 캠핑하고 놀자_꿈뜰 캠핑데이, 참가인원 6팀(20명) 선착순

참가신청은 꿈이자라는뜰 블로그(www.greencarefarm.org)에 연결된 구글폼에서 받습니다.



글/사진_<꿈이자라는뜰> 최문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