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홍성군의회는 6월 13일부터 동월 19일까지 행정사무감사를 개최합니다.


행정사무감사란 입법을 제외한 사항들에 대해 지방자치법 제41조에서 보장되는 감사행위로서 지방의회가 매년 1회 9일의 범위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사무 중 특정 사안에 관하여 본회의 의결로 본회의나 위원회에서 조사하는 의회 활동입니다.


홍성군의회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기획감사실, 종합민원실, 경제과, 농수산과, 주민복지과, 행정지원과, 축산과, 산림녹지과, 재무과, 문화관광과, 환경과, 건설교통과, 도시건축과, 안전총괄과, 보건소, 역사문화시설관리사업소, 공공시설관리사업소, 추모공원관리사업소, 농업기술센터, 수도사업소등 2개 실, 12개 과, 6개소를 감사합니다. 해당 감사는 사실상 홍성군의 본청과 하부행정기관을 통틀어 감사하는 일정으로서 집행부(군청)와 군 의회에게는 가장 비중 있는 업무 중 하나입니다. 


군 의회 의원들은 해당 감사를 속행하기 위해 주민들의 민원을 청취 종합하고, 집행부의 사업 등을 재검토 한 후 집행부에 질문서를 제출하여 집행부로 하여금 행정사무감사 답변 자료를 받습니다. 그 후 군 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 이전에 배부된 답변 자료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감사 준비를 마친 후 군의회 안에 조직된 총무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 등 2개회에서 각 위원장의 진행을 통해 감사를 실시합니다.


이와 같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군 의원들은 집행부의 잘못을 바로잡고, 수립된 정책에 적합한 행정집행을 제시합니다. 해당 업무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군 의회 의원들은 정책을 이해하고 실현시킬 수 있는 전문성과, 민생을 생각하는 성실성, 그리고 집행부를 감사할 수 있는 논리성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행정사무감사는 사실상 집행부에게도 부담이고 군 의회 의원들에게도 부담되는 기간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부담되어야 하는 시간이어야 합니다. 업무집행 중간에 본인들의 업무를 다시 한 번 제고해야하는 집행부도 부담이고, 주민들의 민원을 청취하고 종합하여 정책에 반영해야 하는 위원들도 부담되는 기간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서로의 부담을 내려놓고 고민을 멈추게 되면 민주주의는 말 그대로 쑥대밭이 됩니다. 시민이 부담과 고민을 내려놓게 되면 집행부·군 의회 모두 자신들의 사익만을 추구할 뿐, 공익은 관심도 갖지 않게 됩니다. 시민에 의해 선출된 의원도 개인의 사익에 사로잡히게 되고 특수 이익집단의 이해를 대표하게 되고 집행부 또한 공익을 실현시키지 않아도 되는 면죄부가 되고요. 다시 말해 치명적인 민주주의 위기가 도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홍성 풀뿌리자치학교 의정지기단은 행정사무감사를 모니터링 합니다. 누가 잘했고, 누가 못했고, 또는 누구는 좋은 사람이고, 누구는 자격이 없다고 판가름 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이익과 공익을 지켜내는 집행부와 군의회의 응원군이 되기 위함입니다. 혹시나 시민들에게 소외되어 분투하고 있을 의회를 격려하고, 밤낮으로 고민하고 발로 뛰고 있는 집행부를 향한 응원인 것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홍성 풀뿌리자치학교 의정지기단은 작년 홍성YMCA 의정지기단처럼 15여명의 모니터링 대원을 구성하여 홍성군 군 의회 횡정사무감사를 모니터링 할 계획입니다. 모니터링 결과는 더욱 신중하게 검토하여 팟캐스트 및 자료집 발간과 지역언론에 기고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차후 직접 지역 군민들의 민원을 청취하고 지역 군민과 군 의회와의 접근성을 도모하고,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홍성군을 만들기 위해 군 의회와 집행부와 접촉하여 정책을 개발 보안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민들의 다양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홍성 풀뿌리자치학교 의정지기단에 관심을 주시는 것은 더할 나위 없으며, 군 의회와 집행부가 원활하게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참여신청 및 문의: 010 8830 0730 

인터넷신청: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NjBGdXcLJwCjLeMuebbNkLn02Lew6IYHMxKX7kxLymtWxDw/viewform

글: 홍성YMCA 정재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