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지역 교육 논의, 새로운 틀 만들자"

(가칭)마을학회 공개학습 마지막 모임

 

지난 5월 27일, 장곡면 오누이권역센터에서 (가칭)ㅇㅇ지역학회 설립 전, 마지막 공개학습모임이 있었습니다. 이번 모임은 ‘지역기반학습 : 학교와 마을을 넘어’를 주제로, 학교 안과 밖에서 상호 교육활동이 활발한 우리 지역의 활동 사례와 관련 연구에 대하여 함께 공부하고 논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먼저 공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양병찬 님이 ‘지역교육공동체 창조를 위한 학교와 지역의 협동’을 주제로 혁신학교와 마을교육공동체 등 홍동 뿐 아니라 최근 다른 지역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타 지역의 경우는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교육혁신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지역사회와 학교의 여러 주체들이 지역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며 홍동 지역에서도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교육분과를 설치하는 등의 방안으로 통하여 지역교육에 대한 새로운 논의 구조를 만들어갈 것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지속가능한 농촌마을교육 –온마을학교-’를 주제로 우리 지역의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 최수영 님이 2008년부터 현재까지 홍동, 장곡 지역의 초/중등학교 안과 밖을 연결하여 지역단체들과 진행 중인 멘토, 논밭/제빵/목공/축구 교실, 청소년 마실이학교 등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들과 청소년 공간 ‘ㅋㅋ만화방’ 운영 사례 등을 소개했습니다. 그동안 외부 장학재단의 지원으로 활동해온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는 외부의 자원이 더 이상 들어오지 않을 때 지역에서 남겨야 하는 활동에 대해 고민 중으로, 지역 내 후원자를 발굴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최수영 님은 “최근 아이들과 도시에서 우리 지역으로 귀촌하는 학부모들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주목받고 있는 우리 지역 교육활동이 어떤 역사를 가지고 이어져 왔는지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 공유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다음 발표는 협동조합 젊은협업농장의 정민철 님이 ‘농촌 지역기반 일-학습 병행 체계’를 주제로 최근(2010년~2016년) 홍동 장곡 지역의 고령화가 증가하는 추세를 소개하면서 “10년만 지나도 우리 지역 내 40세 미만 청년농가가 급감할 것”이라며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도시 청년들이 유입, 교육되고, 청년 농부, 농촌 청년을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정민철 님은 “젊은협업농장을 거쳐 가는 청년들 가운데 30~40대는 1~2년 내 농장 독립이나 창업 의지를 표명하지만 10대~20대에게는 농장에서 일하면서도 학습을 지속하면서 농촌에서 자기의 진로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며 또한 지역 청(소)년들이 지역에 남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도 단지 일자리 몇 개가 아니라 지역과 농업을 기반으로 하는 통합적 플랫폼 구축이 필요로 하며, 현재 청년농부 영농조합법인, 평민지역학교 등은 그를 위한 작은 시도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풀무학교가 지역의 뿌리 역할을 해왔지만, 최근 10여년을 보면 풀무학교를 넘어서는 다양한 활동들이 일어나고 있다. 최근 들어 홍동중학교가 지역 교육에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또 “홍동 지역이 선진사례가 되는 것은 남들이 안 하는 것을 먼저 했기 때문인데, 여기서 실패한 경험들이 있는데도 다른 지역에서 똑같이 시작한다는 게 문제다. ‘가칭ㅇㅇ지역학회’에서 지역의 교육적 논의를 함께 하면서 선진적인 틀을 서로 제안하는 자리가 되자”는 제안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밖에 “외부 청년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상황에서 지역 내 역사와 전통과 문화를 일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 이해를 어떻게 전달시킬 것이냐를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이날 공개학습모임 이후 이어진 (가칭)ㅇㅇ지역학회 준비회의에서는 창립총회 일정과 학회 이름을 논의했습니다. 오는 6월 24일 토요일 마을활력소에서 학회 창립총회를 열고, 명칭은 일단 ‘마을학회ㅇㅇㅇ’으로 한 후, 구체적인 이름은 의견을 수렴하여 창립총회에서 정하기로 했습니다.

  


글: 《마실통신》 정영은 /사진: 《마실통신》 주신애

 



+ Recent posts